세계에서 재활용률이 가장 높은 상위 10개 도시의 재활용률은 최고 56.1%에서 최저 34.0%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상위 10개 도시 모두 재활용을 장려하는 정책과 폐기물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재활용 비율은 도시 간 격차가 크다.
재활용률이 이러한 격차를 나타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더 중요한 것은 폐기물 감소에 기여하는 요인은 무엇입니까? 추출물-생산-사용-폐기물 선형 경제의 결과로 폐기물로 인한 환경 오염은 오늘날 사회가 직면한 엄청난 문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도시는 “절감”을 우선시하는 3R(Reduce, Reuse, Recycle) 폐기물 관리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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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는 25개 구가 있다.
서울시는 전반적인 환경적 책임을 규정하고 있으나 각 지자체마다 폐기물 관리체계에 차이를 보이고 있어 서울시는 1990년대 초반부터 폐기물 저감의 중요성을 우선시하고 강조해 왔다.
자치현의 생활폐기물 발생량은 2018년 634.3톤/일에서 221.8톤/일로 큰 차이를 보인다.
이는 1인당 발생량인 3.17kg에서 0.64kg/일로 생활폐기물 양과 큰 차이를 보인다.
유사한 주의 폐기물 관리 시스템 및 문화에도 불구하고 지구 간에 발생하는 가정 폐기물의 양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인구 1,000만 명 이상의 메가시티에서는 폐기물 감소가 필수적이다.
국토는 한정되어 있고 인구밀도가 높은 메가시티 서울은 경기도 광역매립지를 인근 도시와 공유하고 있다.
그러나 2025년까지 폐쇄될 예정이다.
수도권에서 매립지가 폐쇄되면 서울은 인근 도시에서 또 다른 안정적인 매립지를 찾을 가능성이 낮습니다.
서울시가 매립지의 대안으로 소각장을 짓자 지역 반발이 거세다.
서울은 매립지나 소각장이 부족한데 생활폐기물은 늘고 있다.
따라서 폐기물 감소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식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이전 연구에서는 사회적 자본과 재활용량 사이에 양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Tsai 2008, Jones et al 2011, Halvadakis and Sophoulis 2011). 재활용은 폐기물 관리의 필수적인 부분이지만 “감소”는 특히 시의 폐기물 관리 정책의 핵심 초점입니다.
기존 연구에서는 사회적 자본이 재활용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기존 연구에서는 지자체 규제와 폐기물 감소가 생활폐기물 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잠재적인 영향을 간과하고 있다.
유사하게, Maloney et al. (2000)은 기존 연구들이 사회적 자본 창출에 대한 정부의 영향력을 간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음 연구에서는 “하향식” 관점에서 지자체 요인을 채택하고 2010년부터 2017년까지 25개의 패널 데이터를 사용하여 지역의 생활 폐기물 양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합니다.
순환 경제 관점에서 하향식 관점은 가정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지방 정부의 노력의 규모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노력에는 지방 정부의 폐기물 감소 캠페인 및 인식 프로그램, 금전적 보상 및 일회용 위반 보고가 포함됩니다.
상향식 관점은 사회적 신뢰, 연결성 및 참여와 같은 사회적 자본이 플라스틱 폐기물 감소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다음 연구의 목적은 자치현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 발생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폐기물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환경정책 문헌, 특히 순환경제정책에 대한 이론적, 실증적 기여를 하고자 한다.
이론적으로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의 폐기물 관리 정책과 사회적 자본, 생활폐기물의 양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 연구에서는 정부의 폐기물 정책이 폐기물 감소를 강조하고 우선순위를 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방정부가 폐기물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하향식(정부) 요인과 상향식(사회자본) 요인이 지역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폐기물의 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환경정책 문헌에 이론적 기여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