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공급시장’ 판도 뒤집으려 한다


쿠팡, '공급시장' 판도 뒤집으려 한다 1

명실공히 대한민국 전자상거래 최강자로 자리매김한 쿠팡은 업계 1위 타이틀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사업 비전을 제시하며 꾸준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쿠팡이 내놓은 새로운 비즈니스 시스템은 기존 배송업계를 시끄럽게 만든다.

그 이유는 쿠팡이 참여 판매자 모두에게 ‘로켓배송’과 같은 효과를 내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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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과 마찬가지로 Coupang은 주문 처리 서비스를 통해 비즈니스를 빠르게 성장시켰습니다.

풀필먼트 서비스란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업체로부터 상품의 배송을 받아 입고, 포장, 배송, 배송, 재고관리, 교환 또는 환불 등의 모든 과정을 처리하는 전자상거래(물류) 사업을 말합니다.

모든 서비스를 저희가 알아서 처리하기 때문에 유통과정이 단축되어 클릭 한 번으로 더 빠른 배송과 결제가 가능합니다.

사실 풀필먼트 서비스는 쿠팡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핵심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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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은 풀필먼트 서비스도 확대해 그동안 로켓배송 혜택을 받지 못했던 중소상인들이 전국의 물류센터와 배송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로켓 그로스’를 출시했다.

기존 장터에 진입하는 중소상인은 상품의 가격과 할인율을 정할 수 있지만 로켓배송은 이용할 수 없다.

로켓배송을 이용하려면 쿠팡이 직접 쇼핑을 해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중소상인들이 쿠팡 풀필먼트 서비스 창고에 상품을 보관하고 있으니 쿠팡이 포장과 배송까지 모두 알아서 처리한다.

이에 따라 별도의 업체를 통해 보통 이틀 걸리던 배송시간이 주말과 상관없이 당일 또는 익일로 단축되고, 교환 및 반품은 쿠팡이 알아서 처리해 소상공인들은 쿠팡을 이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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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기존 로켓그로스는 더 많이 팔면 더 많은 수수료를 지불하는 특약구매 구조였다면, 이번에 로켓그로스는 물류와 배송에 사용한 만큼만 결제할 수 있는 정액 요금제로 변경되었습니다.

특히, 대량 저장이 필요한 다른 주문 처리 서비스와 달리 Rocket Growth는 개별 제품을 포함하여 작은 배치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쿠팡은 6조원이 넘는 전국 투자를 통해 구축한 물류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전국 각지로 빠른 배송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 쿠팡의 위상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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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쿠팡의 거침없는 영토 확장에 택배업계가 긴장하고 있는 것도 분명하다.

쿠팡은 그동안 자사 플랫폼에 입점한 기업들의 상품을 배송해왔지만 갑자기 소상공인까지 범위를 넓혀 향후 일반 쇼핑몰이나 개인 배송까지 맡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렇게 되면 CJ대한통운,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가 과점하고 있는 국내 택배시장에 큰 파문이 생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