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모험가 안토니오 데 라 로사의 7m 길이 노 젓는 배는 시속 120km의 얼음 파도와 남극풍으로 인해 며칠 동안 항구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2023년 1월 7일 우리는 남미 최남단 케이프 혼을 떠나 남극 군도에서 903km 떨어진 엘리펀트 섬까지 남쪽으로 노를 저었습니다.
그는 거친 바다가 그를 코르크 따개처럼 흔들 때 배에서 떨어지지 않기 위해 등반 안장에 의존했습니다.
그가 아무리 열심히 노를 저어도 해류는 자연스럽게 그를 동쪽으로 밀어냈다.
Dela Rosa는 Ocean Defender라는 이 작은 보트를 타고 남극 대륙으로 노를 젓는 최초의 사람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지역의 초기 스페인 탐험가처럼 그는 자신의 힘으로 노를 젓고 해류와 바람을 사용하여 화석 연료 없이 여행했습니다.
여행을 마칠 때까지 그는 1,500마일을 여행했고 혹독한 남극의 추위 속에서 목숨을 걸었습니다.
스포츠 도전을 넘어 de la Rosa는 남극해의 상황을 기록하고 싶었습니다.
해수면 바로 위에 앉아 있는 그는 위험한 바다를 모험하는 일반적인 유람선 승객보다 훨씬 더 친밀한 바다 경험을 했습니다.
“누구나 TV에서 바다의 플라스틱 섬을 본 적이 있지만 저는 제 눈으로 직접 봤습니다.
” De Rosa는 세계 다른 지역에서 바다를 횡단한 경험을 설명했습니다.
그는 남극해에도 비슷한 인류의 흔적이 있을지 모른다고 생각했지만 직접 보고 싶었습니다.
누구나 TV에서 바다의 플라스틱 섬을 본 적이 있지만 내 눈으로 직접 보았습니다.
Cape Horn과 남극 대륙 사이의 난류에서 파도는 정기적으로 40피트(12m) 높이에 도달합니다.
Weather Channel 편집자 Ally Herschlag에 따르면 격렬한 파도는 “주변 파도 크기의 두 배 이상”입니다.
“사나운 파도가 바다에서 배를 치면 심각한 손상과 인명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스페인에서 de la Rosa의 사양에 따라 제작되고 남극 파도가 가져올 수 있는 최악의 타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도록 설계되었지만 Ocean Defenders는 de la Rosa의 26일 항해 내내 긴장을 유지했습니다.
데 라 로사의 탐험이 시작되기 한 달여 전에 남극 항해에서 유람선 승객들을 죽인 거친 파도는 높이가 70~80피트(21~26미터)로 추정되었습니다.
그리고 1,000피트 길이의 유람선을 타고 거친 바다를 항해하는 것은 파괴적인 경험이 될 수 있지만, 세심하게 제작된 작은 보트에서의 시련은 훨씬 더 위험합니다.
노 젓는 배를 덮치는 사나운 파도가 배를 90도 옆으로 여러 번 기울였지만, 처음으로 데 라 로사의 배가 360도 회전했을 때 그의 심장은 목구멍에서 쿵쾅거렸다.
“솔직히 말해서 정말 무서웠어요.” 그가 나에게 말했다.
“보트가 자신에게 맞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파도의 영향은 매우 어려웠습니다.
파도가 다섯 번째로 Ocean Defender를 두 번 연속으로 360도로 굴렸습니다.
” 다행히도 그는 그 일이 일어났을 때 항상 보트의 작은 선실에 있었습니다.
많은 단독 모험 후에 De La Rosa를 놀라게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2014년에는 프랑스 램 가이아나 경주에서 우승하기 위해 세네갈에서 프랑스령 기아나까지 64일 동안 혼자 노를 저어 4,700km를 달렸습니다.
2019년에 그는 76일 만에 스탠드업 패들보드를 타고 캘리포니아에서 하와이까지 4,000km가 넘는 태평양을 단독으로 횡단했으며, 소셜 미디어에 광대한 태평양 쓰레기 더미를 기록했습니다.
2023년의 그 원정은 그를 59도선까지 단독 노를 젓는 최초의 사람으로 만들었습니다.
배가 도착하는 데 3-4일이 걸릴 수 있었기 때문에 잘못 갈 수 없었습니다.
심리적으로 가장 힘든 부분임에 틀림없다.
안전 조치로 칠레 해군은 De la Rosa에게 비상시 구조선을 고용하도록 요구했습니다.
18m의 슬로프는 여행 첫 3일 동안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정도로 가까웠다.
그 후 de la Rosa는 정말 혼자였습니다.
데 라 로사는 “배가 나에게 도착하는 데 3~4일이 걸렸기 때문에 실수를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심리적으로는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힘든 부분이었습니다.
”
체력 테스트는 여기서 끝이 아니었지만 한파와 바람은 데라로사에게 외적인 도전을 안겨주었다.
Dela Rosa는 원정 중에 거의 잠을 자지 못했으며 일반적으로 약 1시간 동안 낮잠을 잤습니다.
처음 며칠 동안 그는 하루에 20시간 이상 노를 저어 북동풍의 해류와 바람을 거슬러 남쪽으로 항해하려고 애썼지만 허사였습니다.
그의 여정의 첫 번째 부분은 Cape Horn에서 Drake Passage로 알려진 Elephant Island까지 903km를 노를 젓는 것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그의 모험과 스포츠 도전으로 de la Rosa는 스페인 역사의 한 부분을 되살리고 싶었습니다.
데 라 로사는 스페인 항해사 프란시스코 데 조스가 1525년 케이프 혼 주변을 항해했다고 설명하면서 “사람들이 드레이크 항로라고 부르기 전에는 이 바다를 마르 데 호세라고 불렀다는 사실을 사람들이 알았으면 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말했다.
“(영국 탐험가 프란시스 경) 드레이크가 방금 마젤란 해협을 통과했습니다.
”라고 데 라 로사는 덧붙입니다.
“그는 Cape Horn 남쪽으로 항해하지 않았습니다.
이름을 다시 Mar de Joses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그의 항해의 두 번째 부분은 작은 돛을 올리고 1916년 엘리펀트 섬에서 포클랜드 제도에서 동쪽으로 1,400km 떨어진 외딴 영국 해외 영토인 사우스 조지아로 가는 항해를 따라가는 것이었습니다.
Shackleton은 1914년에 인간 최초로 남극을 도보로 횡단하기 시작했습니다.
비록 그의 Endurance 배가 얼음에 갇혀 남극 대륙에 도달하는 것조차 막았지만 말입니다.
오늘날 그는 엘리펀트 섬(Elephant Island)에서 사우스 조지아(South Georgia)까지 7미터 길이의 구명정을 항해하는 특별한 구조 임무로 가장 잘 기억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Shackleton이 남극점에 도달하지 못한 것처럼 de la Rosa의 계획대로 된 것은 거의 없었고 그의 단독 탐험은 곧 생존의 시험이 되었습니다.
열두 번째 날, 데 라 로사는 엘리펀트 섬이 있는 자오선 55도에 도달했습니다.
불행히도 그는 여전히 섬에서 북쪽으로 200km 떨어져 있었습니다.
강한 해류와 돌풍이 그를 계속 동쪽으로 밀어내고 있어 섬의 남쪽으로 노를 저을 방법이 없었습니다.
실망한 그는 항로를 바꿔 북동쪽으로 향했고 새로운 목표를 세웠습니다.
배를 타는 대신 사우스조지아로 노를 젓는 것이었습니다.
2주 후, 데 라 로사의 기술은 집안의 습기와 너무 많은 파도로 인해 고장났습니다.
그의 자동 조종 장치는 첫 주 후에 실패했지만 그의 다른 시스템은 두 번째 주 말까지 더 잘 작동했습니다.
자동 조종 장치가 보트의 방향타를 움직여 보트가 코스에 머무르는 동안 de la Rosa는 노 젓는 데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태양 전지판으로 구동되는 다른 중요한 시스템에는 음용수 담수화 기계, 현재 위치를 웹 사이트에 전달하는 GPS, 다른 보트에서 해당 위치를 볼 수 있도록 하는 VHF 라디오가 포함됩니다.
14일째에 그는 모든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고장나기 전에 육지에 도달하기 위해 돛을 올렸습니다.
가장 큰 충격은 19일에 배가 우현으로 기울어져 물 속에 낮게 누워 있는 것을 발견했을 때였습니다.
그는 선수와 선미에 전자 제품과 태양 전지판이 들어 있는 여러 구획에 배터리가 가득 찬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선미에는 150~200리터의 물이 있었다”고 말했다.
“다행히 구할 수 있었습니다.
전류계로 몇 가지 테스트를 했는데 배터리가 여전히 충전되어 있었습니다.
”
케이블이 선수에서 선미로 이어지는 구멍에서 실리콘 씰이 느슨해진 후 물이 들어갔습니다.
구멍을 메우기 위해 그는 수온, 수심, 풍속을 측정하기 위해 전기를 공급하는 시스템에서 케이블을 제거해야 했습니다.
12일 동안 그는 손상된 내비게이션 시스템으로 인해 점점 더 제한되는 북동쪽으로 항해했습니다.
드 라 로사가 사우스 조지아에 도착했을 때 그는 26일 동안 세계에서 가장 거친 바다를 통해 1,450마일(2,380km)을 여행했습니다.
그는 Shackleton이 코끼리 섬에서 사우스 조지아까지 거의 두 배의 거리를 여행했으며 이전보다 1916년의 성취에 훨씬 더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De La Rosa는 “Shackleton의 배가 거기에 있었다면 잔인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끔찍한 여정이었을 텐데.”
위험에도 불구하고 하얀 대륙은 계속해서 사람들을 남쪽으로 끌어들입니다.
국제남극여행사협회(IAATO)에 따르면 2019~2020 시즌 동안 7만3670명이 크루즈선을 타고 남극을 찾았다.
그들은 2022-2023 시즌이 전염병 이전 수준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추정합니다.
수만 명의 사람들이 그 지역을 방문했음에도 불구하고, de la Rosa는 그의 바다 탐험이나 사우스 조지아에서 쓰레기를 보지 않은 것이 기뻤습니다.
때때로 돌고래들이 그를 따라다니며 혼란스러운 표정을 짓고 애완동물들이 지나갔다.
데 라 로사는 “사람들이 어디에나 흔적을 남긴 것 같지만 여기서는 거의 볼 수 없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그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지구 전체에 보여줘야 합니다.
”